스마트폰을 이용하면 공인인증서 없이도 전자세금계산서를 간편하게 발급할 수 있습니다. 홈택스의 모바일 앱인 손택스를 통해 생체인증으로 빠르고 쉽게 세금계산서를 발행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 홈택스와 손택스 소개
- 홈택스란?
- 손택스의 기능
-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을 위한 준비
- 앱 설치 및 회원 가입
- 생체인증 등록
- 전자세금계산서 발급 과정
- 1. 앱 로그인 및 사업장 전환
- 2. 세금계산서 발급 메뉴 선택
- 3. 세금계산서 작성
- 공급자와 공급받는자 정보 입력
- 작성일자 및 품목 내용 입력
- 결제구분 선택 및 발급
- 유의할 점
- 자주 묻는 질문
- 질문1: 생체인증 등록은 어떻게 하나요?
- 질문2: 전자세금계산서 발급 시 필요한 정보는 무엇인가요?
- 질문3: 500만원 초과 거래는 어떻게 하나요?
- 질문4: 잘못 발급한 세금계산서는 어떻게 수정하나요?
- 질문5: 손택스 사용 시 필요한 비용이 있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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홈택스와 손택스 소개
홈택스란?
홈택스는 국세청에서 제공하는 세무 서비스로, 개인사업자와 법인이 세금 관련 업무를 온라인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돕는 플랫폼입니다.
손택스의 기능
손택스 앱은 모바일 환경에서 전자세금계산서를 발급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며, 생체인증을 통해 보안성을 높였습니다. 이 앱을 통해 언제 어디서나 세금계산서를 발급할 수 있습니다.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을 위한 준비
앱 설치 및 회원 가입
손택스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앱을 설치하고, 홈택스 개인회원으로 가입해야 합니다. 회원 가입 후, 손택스 앱을 다운로드하여 설치합니다.
생체인증 등록
처음 손택스 앱을 사용할 때는 공동인증서, 휴대전화 인증, 신용카드 인증 중 하나로 본인 인증을 진행해야 합니다. 이후 지문 또는 얼굴 인식을 통해 생체인증을 등록합니다.
전자세금계산서 발급 과정
1. 앱 로그인 및 사업장 전환
손택스 앱을 실행한 후, 생체인증 로그인을 선택합니다. 생년월일 입력 후, 상단의 메뉴 버튼을 눌러 사업장을 선택합니다.
2. 세금계산서 발급 메뉴 선택
사업장 전환 후, 세금계산서 메뉴로 들어가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을 선택합니다. 메뉴는 다음과 같습니다:
– 조회/발급
– 전자(세금)계산서 발급
– 전자세금계산서 건별 발급
3. 세금계산서 작성
공급자와 공급받는자 정보 입력
공급자 정보는 본인의 사업장 내용이 자동으로 입력되며, 공급받는자의 정보를 입력합니다. 필수 입력 항목인 빨간 별표가 있는 부분만 입력하면 됩니다.
작성일자 및 품목 내용 입력
작성일자를 선택하고, 품목 내용을 입력합니다. 하단의 계산하기 버튼을 눌러 합계금액을 자동으로 계산합니다.
결제구분 선택 및 발급
청구 또는 영수를 선택한 후 발급 미리보기를 클릭합니다. 생체인증을 선택하면 세금계산서 발급이 완료됩니다.
유의할 점
현재 손택스는 개인사업자의 소액 계산서 발행만 지원하며, 세금계산서 발행 금액이 500만원을 초과하는 경우에는 생체인증으로 발급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500만원 이하의 거래에만 사용해야 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질문1: 생체인증 등록은 어떻게 하나요?
손택스 앱에서 본인 인증 후, 지문 또는 얼굴 인식을 통해 생체인증을 등록하면 됩니다.
질문2: 전자세금계산서 발급 시 필요한 정보는 무엇인가요?
공급자와 공급받는자 정보, 작성일자, 품목 내용 등이 필요하며, 필수 입력 항목만 입력하면 발급 가능합니다.
질문3: 500만원 초과 거래는 어떻게 하나요?
500만원을 초과하는 거래는 생체인증으로 발급할 수 없으므로, PC를 이용해 홈택스에서 전자세금계산서를 발급해야 합니다.
질문4: 잘못 발급한 세금계산서는 어떻게 수정하나요?
잘못 발급한 세금계산서는 수정 발급 없이 이메일만 간단히 재발송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질문5: 손택스 사용 시 필요한 비용이 있나요?
손택스를 사용하는 데 별도의 비용은 발생하지 않지만, 기존의 공인인증서 갱신 비용이 절감됩니다.
